[마켓포트폴리오] 따라사면 가장 돈을 많이 벌어다 줄 투자자는 누구?

2021. 10. 6. 12:47카테고리 없음

Topic Summary

  • 유명한 투자 구루들의 포트폴리오를 따라 산다면 수익은 얼마나?
  • 어떤 투자자를 따라 사면 가장 많이 벌었을까?
  • 실시간 업데이트 되는 투자 구루의 포트폴리오는 어디서?
  • 더많은 정보를 얻고 싶으시면 www.market-portfolio.com

마켓포트폴리오-현명한투자로 가는길

 

투자 구루들을 따라 산다면 초과 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요?

투자 구루가 새로 편입한 종목은 세간의 큰 관심을 받게 됩니다. 오랜기간 입증된 화려한 투자 실적으로 인해, 그들이 선택한 종목이 갑자기 급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또한, 큰 돈을 운영하는 투자자들이 접하는 정보들이 개인 투자자들 보다 우월한 탓에, 그들과 한편이 되어 보는 것도 좋은 전략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이들을 따라서 투자하면 과연 시장을 초월하는 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요? 너무나도 궁금합니다. 

 

이에 대한 대답을 얻으려면 상당히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만 합니다. 첫째로 이들이 과거부터 지금까지 사고 팔았던 주식들에 대한 정보가 있어야 합니다. 둘째로 이 정보들로 지난 과거로 돌아가 마치 실제로 사고 팔았던 것 처럼 모의 실험을 해야 겠지요. 셋째로, 이러한 과정을 수십 수백명의 투자 구루들을 상대로 반복한 뒤 통계를 내면 되겠습니다. 이 귀찮은 걸 마켓포트폴리오가 해봤습니다.

 

가장 유명한 워렌버핏을 따라사는 게 베스트?

워렌버핏을 모르는 사람은 아무도 없겠지요. 그만큼 유명한데 돈은 얼마나 잘 벌까요? 이런 씸플한 생각을 하고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마켓포트폴리오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는 약 7.6년 정도입니다. 이를 토대로 살펴보면 워렌버핏의 버크셔헤서웨이가 보유하고 있는 종목 중, 보유 비중이 높은 10개의 종목을 고른 뒤, 그들이 보유하고 있는 비중으로 가중치를 두고 매수 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연 평균 복리 수익은 10.61%가 나왔습니다. 이 정도면 만족 스러우신가요? 

 

저는 만족스러운지 잘 모르겠습니다. 왜냐하면 동 기간에 인덱스는 어떠했는지, 다른 사람들은 또 얼마나 수익이 나는지 비교해 보고 싶습니다.

 

가장 존경하는 찰리멍거를 따라사면 어떨까?

가장 존경하는 투자자 중 한명을 꼽으라면 찰리 멍거를 꼽습니다. 매번 매크로의 변화에 따라 이런 말 했다가 저런 말 하는 수많은 투자 구루를 보면 왠지 룰렛 판에 어떤 숫자가 나올지를 가지고 각종 논리를 내세우는 아둔한 투자자들 같아 보입니다. 잔챙이들의 빠른 몸놀림 사이로, 찰리 멍거는 듬직한 움직임과 흔들리지 않는 시장에 믿음이 있는 진정한 구루로 비춰집니다. 그래서 찰리 멍거 포트폴리오도 동일한 방법으로 따라 사 봤습니다.

어떠신가요? 연 평균 복리 7.3%의 수익을 기대 할 수 있다면 여러분들은 만족 하시겠습니까? 음..  연 평균 30% 정도를 기대 하셨다면 실망하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럼 누가 최고였는겨?

일단은 투자 구루라는 사람들 중 40명 정도를 선택해 봤습니다. 선택 기준은 다소 주관적입니다만 유명세와 지난 몇년동안의 투자성적등을 감안해서 선택했습니다. 그렇게 선택된 베스트 오브 베스트들 중에 가장 수익이 좋았던 투자자는 두둥..

  • Pat Dorsey(Dorsey Asset Management)
  • 콜린 모간(Abdiel Capital) 이였습니다.

물론 모든 구루들을 동 기간에 놓고 평가하진 않았으므로 다소 논란이 있습니다만, 최근 4년 이상 투자 히스토리가 있는 투자자들 중에는 이 두분의 성적이 뛰어난 점은 분명 사실입니다. 이 두분을 한번이라도 들어 보셨나요? 아마 못들어보신 분이 90% 이라고 확신합니다.

 

 

콜린모건을 따라산다면 오늘의 보유 종목과 비중들

 

대략적으로 살펴보면, 연평균 수익률이 30%를 넘어가면 전설의 수익률이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당장이라도 내일 제가 가지고 있는 돈을 몽땅 이 두분의 포트폴리오로에 투자하고 싶어집니다. 혹, 구독자 분들 중, 이런 분이 있으시면 절대 말리고 싶습니다. 과거의 수익률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투자할때 기대 수익률이 어떻게 되세요?

시장의 평균적인 기대 수익률은 약 10프로를 넘지 않습니다. 그리고 시장의 평균 수익을 넘어서는 펀드회사가 많지 않다는 사실은 시사하는 바가 많습니다. 여러분들은 주식 투자를 시작 할때 금방 벼락 부자가 될 목표를 세우실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연평균 수익이 15프로가 넘어가면 최고의 투자자 반열에 오르게 될 것 입니다.

현실을 직시한다면 여러분들의 목표 수익률은 아마도 시장 수익 + 알파 1% 정도가 될 듯 한데요. 이렇게 때문에 한가지 꼭 말씀드리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인덱스를 일부 사세요

마켓포트폴리오에서 유명한 투자자들의 수익을 분석하면서 느낀 사실은 "고르고 고른 최고의 투자자"들 중에도 시장을 이긴 사람이 많지 않았습니다. 원래는 100명이 넘는 투자자들을 선택하려 했으나 시장을 꾸준히 이기는 투자자 100명을 찾기는 불가능한 미션 같아 보입니다. 

전문 투자자들이 이럴 진데 우리 같은 개미 투자자들은 어떨까요? 정말 오랜 기간 검증을 해야만 실력있는 투자자로 본인의 피같은 돈을 불릴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날이 올때까지, 상당 부분 인덱스에 의존하는 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그리고 투자 구루들이 보유하고 있는 종목을 살펴보세요

인덱스로 자산을 편입한 뒤, 일부 현금을 가지고 본인의 실력을 키워나가고 싶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들은 많은 선택을 해야만 하는 단계에 직면 할 것입니다.  그 중 첫번째 단계는 어떤 종목들을 관심 종목에 넣어 볼까 라는 고민일 것입니다. 마켓포트폴리오의 목표는 바로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가장 쉽지만 가장 직관적이고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나보다 잘하는 사람들을 관찰하는 것이지요. 그들이 사고 팔고 있는 종목들을 통계적으로 잘 분석 할 수 있다면 망망대해에서 떠도는 것보다는 이정표를 잡아서 항해하는 느낌이 들것 같습니다.

 

맺음말

"10년동안 누가 가장 돈을 많이 벌었다더라"라는 믿음으로 투자 구루를 바라 보지 않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우리 아들의 포켓 몬스터 카드처럼 종목을 고르시길 바래봅니다.

 

  • 유명한 투자 구루들의 투자 실력은 나의 투자 실력의 좋은 잣대로 사용하시고,
  • 그들이 고른 종목을 열공 하신 뒤, 그 종목이 나랑 같이 험난한 투자 여정을 떠날 수 있는 포켓 몬스터 카드라고 판단된다면 그때 매수 버튼을 눌러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만약 그렇게 얻어진 포켓 몬스터 카드라면 최소한 오랜 기간 함께 하시길 바래봅니다. 어쨌든 여러분들이 고른 최고의 포켓몬스터 카드 아니겠습니까. 설사 이 카드들이 다 깨져 온다고 해도 후회 하지 않을 최고의 선택이였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