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0. 1. 13:56ㆍ카테고리 없음
http://www.market-portfolio.com
VAA is
동적 자산 배분입니다. 공격형 자산군과 수비형 자산군 중, 하나의 자산군을 선택한 뒤, 해당 자산군에서 모멘텀이 가장 좋은 자산을 선택합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본 글의 요지가 아닌 관계로 생략하겠습니다.
VAA가 공격형 자산을 선택했다는 것은 그만큼 주식 시장 혹은 위험 자산시장 상승에 베팅을 한 것이라 보면 되겠고, 수비형 자산을 선택했다는 것은 더 이상 주식시장의 모멘텀이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단기채를 선택했다면 그것은 거의 현금과 유사한 자산으로 이동하였음을 의미합니다. VAA는 조만간 주식시장에 추운 겨울이 온다고 판단을 한 듯합니다.
수비형 자산으로 이동 @ 2021년 10월 1일
매월 VAA는 보유종목을 변경하는 리밸런싱을 진행합니다. 오늘이 바로 그날이고요. 9월 SPY (미국 S&P500 Index)를 선택했던 VAA는 30일 기준 -4.99% 의 손실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10월 1일(미국 동부시, 9/30일), VAA 알고리즘은 미국 S&P500 인덱스 ETF를 버리고 가장 보수적인 종목인 미국 단기채 ETF를 선택했습니다. 9월의 부진한 주식 시장 탓에 미래를 보수적으로 판단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식에서 단기채로 이동한 적이 자주 있나요?
마켓포트폴리오 자료에 따르면 VAA는 조금 변덕스럽게 자산을 이동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21년에는 1월에 SHY(미국 단기채 ETF)를 선택했으며 그 후 단 한 번도 단기채를 선택하지 않았다가 드디어 10월에 단기채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1월과 9월 주식의 조정이 있었고 이러한 조정에 VAA는 상당히 빠르게 움직이는 성향이 있습니다.

VAA를 따라 하면 수익이 얼마나 되었나요?
마켓포트폴리오는 지난 13년간의 주식 데이터를 이용해서 VAA 백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매일 그 백테스트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VAA를 추종하면 13년 동안 연간 약 9.67%의 복리 수익을 얻었습니다. 가장 운이 없는 경우 (최고점에서 매수한 뒤 하락하는 경우)에는 약 -15.22%의 손실이 나는 것을 보면 나름 괜찮은 포트폴리오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2008년 8월에 1000불을 투자했다면, 현재 3500불이 조금 넘게 불어나 있겠습니다.

맺음말
VAA는 많은 분들이 추종하시는 자산 배분 기법입니다. 간단하고 쉽고 수익 성적도 훌륭한 기법이라 생각됩니다.
하나, 특정 기간 단일 종목에 100% 투자가 되는 방식입니다. 아직까지는 그런 일이 있진 않았으나, 언젠가 한날 내내 날아오는 딥 펀치에 녹다운될 수 있습니다. 이왕이면 VAA와 다른 자산 배분을 병행하실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마켓포트폴리오에는 유명 투자자와 유명 자산 배분 기법들의 포트폴리오를 공유하고 있으며 수익과 보유 종목을 매일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마켓포트폴리오와 함께 투자하세요~~